티스토리 뷰

대전 무료 박물관 대전 화폐박물관, 지질박물관 안내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에 위치한 대전 화폐박물관은 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나라의 화폐와 유가 증권류를 포함한 역사적 사료를 체졔적으로 정리, 전시하여 국민들의 화폐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도움을 주고 화폐문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8년 6월 22일에 개관하였습니다. 13.872㎡의 부지에 2.023㎡의 2층 건물로 4개의 상설전시실을 갖추고 있으며 소장하고 있는 화폐자료 중 4.000여 점이 시대별, 종류별로 전시되어 있어 우리나라 화폐 천 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대전 화폐박물관 홈페이지) 오늘 시간에는 대전 무료 박물관, 대전 화폐 박물관 & 지질박물관 관람시간 및 휴관일, 가는길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전 화폐박물관 위치안내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80-67(가정동)

전화번호 : 042-870-1200

관람시간 : 오전10~오후5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연휴, 추석연휴, 정부지정임시 공휴일

입장료 : 입장료 및 주차료 무료

 

 

 

 

 

 

 

대전 화폐박물관 전시실 안내도

 

 

 

 제1전시실/주화역사관

 

인간이 자급자족하던 시대의 물품화폐부터 기원전 금속화폐인 중국의 도전, 포전, 어폐, 반냥화와 현존하는 최초의 주화로 알려진 고려시대의 건원중보와 조선시대의 대표적 주화인 상평통보 및 상평통보 주조광경이 사실적으로 연출되어 있으며 국립중앙박물관 자료인 거푸집(주형), 조선시대 별전, 신안해저인양 중국전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종때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귀금속화폐인 대동은전과 경성, 인천, 용산, 일본 오사카 조폐국 주화, 근대화폐 제조를 위해 독일에서 수입하여 사용한 근대 압인기가 전시 되어 있습니다.

 

 

 

 

 제2전시실/지폐역사관

 

1902년 발행된 일본 제일은행권부터 조선은행권, 구 한국은행권,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한국은행권까지 우리나라 은행권의 변천사를 전시하고 있으며, 한국조폐공사에서 면을 원료로 자체 제조하는 은행권 용지의 제조과정, 은화(Watermark)제조원리와 은행권의 인쇄 과정이 모형과 멀티비젼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북한지폐와 희귀지폐, 외국지폐의 디장인 소재별 전시로 각 나라의 문화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제3전시실/위조방지홍보관

 

일반인들에게 은행권의 위조방지요소를 보여줌으로서 위조지폐를 감식하는 기본적인 정보를 홍보하여 위조지폐유통에 대응하고자 신설된 홍보관으로서 지폐 위조란 무엇이며 현재 위조 발생 현황, 진짜 돈과 가짜 돈의 비교, 연구 분야별 위조방지기술, 세계 여러나라 지폐의 위조방지요소, 대형 50000원권 모형으로 보는 우리 돈의 위조방지요소 체험, 내 돈은 진짜인지 직접 확인 해보는 체험기기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4전시실/특수제품관

 

한국조폐공사에서 만들고 있는 우표와 크리스마스 씰, 메달 등이 외국제품과 함께 전시어 있고, 귀금속공예품으로서 호화로움을 자랑하는 각종 훈장과 포장을 볼 수 있습니다. 세계의 화폐코너에는 72개국의 화폐가 대륙별로 전시되어 있어 각 국 화폐의 예술성과 문화의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대전 무료박물관(대전 화폐박물관) 가는길

 

자가용 이용시 : 대덕연구단지내 엑스포 과학공원과 국립중앙과학관의 인접한 곳으로 한국과학기술원 동문 맞은편 위치합니다.

 

 

 

 

 

 

 

 

대전 지질박물관

 

1981년 지질조사소로 출발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연구원이 지속적인 연구사업의 성과로 축적해 온 각종 지질표본들은 국제적 과학행사(대전EXPO'93)를 계기로 1992년 설립된 '지질표본관'을  통해 일반에게 처음 공개 되었습니다. 그 후 점차 늘어나는 관람객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좀 더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전문박물관을 건립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현재와 같이 약 2.500㎡(전시관연면적)규모의 지질박물관을 2001년 11월 9일 개관하였습니다. 지질박물관은 광물, 암석, 화석과 같은 지질표본의 전시, 영상물의 상영, 강연회 또는 체험학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지질과학에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도한 지질시료동의 운영으로 전문가들을 위한 표본 및 시추코어의 보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출처 대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전 지질박물관 위치안내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124(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전화번호 : 042-868-3797

관람시간 : 10:00~17:00(16:30분 까지 입장)

관람료 : 무료(추자료 없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법정 공휴일 다음날,1월1일,설날과 추석연휴,근로자의 날, 창립기념일(5월10일), 임시공휴일

 

 관람예약 : 20인 이상 단체 홈페이지 예약

 

 

 

 

 

 

 

 지질박물관 전시관 해설

 

지질박물관에서는 상시로 전시관 해설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 평일 :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3:30. 15:00

- 주말 : 토요일, 일요일 10:30. 13:30. 15:30

- 참여방법 : 지정된 날짜와 시간에 방문

 

 

 

 

 

 

 

대전 지질박물관 가는길

 

이상 대전 무료 박물관 두곳, 대전 화폐박물관과 지질박물관 관람시간, 휴무일, 가는길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 체험학습장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